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우울증 초기 증상과 극복 방법, 우울증 테스트 확인

by 꿈꾸는 직장인 2021. 12. 13.

안녕하세요. 요즘 현대인들은 환경과 사회생활로 인해 너무나 많은 질병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수롭지 않게 느꼈을 병들도 요즘에는 초기에 빠른 진단을 하지 않으면 큰 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부분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우울증 초기 증상 극복 방법과 우울증 테스트 확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우울증 초기 증상 확인 및 우울증 테스트

아래의 우울증 테스트 항목에서 5개 이상이 해당한다면 우울증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우울감 빈도가 자주 발생

2) 삶에 대한 의지와 흥미가 지속적으로 부족함

3) 무기력감 빈도가 높음

4) 직장에서의 정상적인 업무 장애 빈도가 높음

5) 성욕의 지속 저하

6) 자살 출동 증상

7) 삶에 대한 즐거움/에너지 상실

8) 수면장애 발생 빈도가 높음

9) 대인관계 회피, 슬픔, 절망감, 분노의 발생 빈도가 높음

10) 지속적인 식욕감소 체중저하

 

위 내용은 우울증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사람과 사회생활에 따라서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나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된다면 우울증의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우울증 치료 방법

우울증 치료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응 약물 치료와 정신과 상담 치료 2가지가 있습니다.

 

1) 우울증 약물치료는 항우울제 복용이 대표적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항우울제의 다양한 개발로 인해서 효능이 부작용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최소 4~6주 이상을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우울증 정신과 상담 치료

우울증 정신과 상담 치료는 정신과 전문의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정신과 상담을 통한 치료를 말합니다. 정신과 치료 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호전된 후에도 약물 요법과 병행하면서 최소 6개월 이상의 유지요법을 권장합니다.

 

 

3. 우울증 예방과 극복 방법

우울증은 현대사회에서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우울증 초기 증상을 빠르게 확인해서 1차적으로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상담을 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와의 정신과 치료 및 약물 요법을 병행하는 중요합니다.

 

우울증 연구결과에 따르면 신체적인 건강상태와 많은 관계가 있습니다. 운동부족 및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에도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평소에 하루 15분 이상의 간단한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종합 건강검진을 받아서 문제가 있는 요소를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우울증의 초기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정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는 피하기가 솔직히 힘이 들겠지만 최대한 자기만의 스트레스 극복 방법을 꾸준히 테스트하고 메모를 하시기 바랍니다.

 

우울증의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담배와 술은 피하시거나 최대한 줄이셔야 하고 불법적인 약물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울증은 현대인의 질병이라고 합니다.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지는 마시고 나 자신을 사랑하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마음속에 매일 심어 주시고 매일 꾸준한 운동, 하루 10분 명상, 가족들과 식사자리에서 간단한 대화를 매일 나누는 것만으로도 우울증은 극복할 수 있으니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