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동광고 자동광고 동시적용 1편

by 꿈꾸는 직장인 2022. 7. 3.

티스토리를 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것 중에 한 가지는 바로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 중 어떤 것을 하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이 높아질까에 관해서 항상 딜레마에 빠집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만 들으면 수동이 애드센스 금액이 높다는 사람도 있고 자동이 애드센스 금액이 높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저 역시도 이런 고민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제대로 된 설명을 해주는 사람도 없었고 구글, 다음, 유튜브에 수십 개의 글과 영상을 찾아봤지만 자세하게 설명된 내용도 없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는 것 자체가 짜증 나고 싫어서 제가 직접 수동과 자동의 장점만을 모아서 오랜 시간에 걸쳐서 직접 테스를 해봤습니다.^^

 

수동-자동광고-1편
수동 자동광고 1편

 

1편에서는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 동시 적용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2편에서는 수동 광고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광고 단위 설정은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1. 수동과 자동 광고를 동시에 적용하기 전에 전제조건을 확인 바랍니다.

1)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 중 애드센스 금액이 높아진다는 기준을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지금부터 제 설명과 이유를 들어 보시면 어느 정도 보편타당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2) 저 역시 처음에는 자동 광고로 시작했으며 글이 100개 이상 넘어서 수동 광고로 바꾸는 게 힘들었지만 최적의 방법으로 자동과 수동을 동시에 하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서브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저와 같이 글이 많은 분도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의 장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3)  애드센스 광고 설정에서 완벽한 수동은 없습니다.

소위 말하는 고수들 역시 자동과 수동을 썩는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입니다.(그 이유 역시 설명이 중간에 나옵니다.)

 

4) 글이 100개~300개 이상 넘는 분은 지금부터 설명드릴 자동과 수동의 장점만 적용할 경우 다시 자동으로 되돌리기는 힘이 드니 신중하게 고민하신 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5) 광고는 미스 클릭이 대부분입니다.

관심이 있는 광고를 인지하고 클릭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극히 희박합니다.

광고는 미스 클릭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동 광고를 하면 미스 클릭 요소를 지정하기가 힘이 듭니다.

 

 

6) 기존 본문 글에도 광고 자동 적용 가능?

지금부터 말하는 방식으로 수동과 자동 광고를 적용하면 본문 글 상단과 하단에는 자동으로 광고가 들어가지만 중간에는 광고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글이 적은 분이라면 전체 수정을 해도 되지만 글이 많은 분이라면 한꺼번에 광고 삽입 수정을 하지 마시고 방문자수가 많은 포스팅과 cpc 단가가 높은 포스팅부터 천천히 광고 삽입을 수동으로 하시면 됩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1~2개씩 하시면 크게 무리가 없으니 한꺼번에 포스팅을 수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광고 삽입을 위한 포스팅 수정은 저품질과는 크게 상관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구글은 크게 상관없지만 다음이나 네이버의 경우에는 포스팅 수정 시 상위 포스팅이 밀릴 경우도 가끔 있지만 그건 지금부터 설정할 수동과 자동 광고 설정 장점을 적용하는 것에 비하면 지극히 낮은 수준에 불과합니다.

 

다만 글 제목은 수정해서는 안되니 이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동 광고가 좋다고 말하는 이유

보통 애드센스 광고는 수동 광고가 수익률이 높다고 얘기를 많이 합니다.

 

저의 경우는 몇 년 전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해서 글을 많이 썼기 때문에 글 쓰는 것에는 고민이 없었지만 티스토리 html 코드 적용과 디자인, 꾸미기 등이 너무 귀찮아서 처음부터 그런 것은 신경 쓰지 않고 자동 광고만을 고집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조금 지나면서 자동 광고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보였습니다.

 

또 한 가지 수동 광고 적용이 중요한 이유는 자동 광고를 하면 아래와 같이 광고 단위별 수익률 측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 광고를 하면 그냥 하는 대로 흘러가 버립니다.

 

광고단위별-구글-애드센스-보고서
광고단위별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위의 광고 단위를 보시면 애드센스 금액, 노출수, 클릭수, CTR, CPC를 보여드리면 정말 정확하게 바로 이해가 가능하지만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기 때문에 보여드리고 싶어도 보여드릴 수가 없는 게 조금 안타깝습니다.

 

자동 광고만 했을 때도 상단 광고가 사람들이 클릭을 할까?라고 고민을 했는데 실제로 보니 상단 광고가 의외로 클릭을 많이 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너무 많이 하거나 상단에 배치하면 클릭을 하지 않을 거라고 저 역시 똑같이 생각했는데 의외로 상단에서 미스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글을 쓰는 형태 및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글을 제대로 쓰지 않고 이슈 키워드만 찾으면서 자동과 수동 광고를 썩어서 한다고 해도 수익률이 높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꼼수를 쓰지 않고 정보성 포스팅으로 양질의 글을 꾸준히 적으면서 수동과 자동 광고만의 장점을 적용한다면 분명히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동 광고를 하면 내가 광고를 넣은 위치마다 애드센스 수익률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멀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수동 광고를 하면 가성비 적용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광고에서 가성비란 말은 자동 광고를 하면 구글 로봇이 내 글자 수에 비례해서 알아서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시켜 주지만 수동으로 하게 되면 내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와 광고수를 직접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1일 1포스팅만 하더라도 일정 수준의 광고를 노출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가성비 면에서 높아집니다.

 

앞서 말한 모든 것을 전제로 두지 않고 애드센스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페이지 방문자수가 높다거나 체류시간이 매번 높다면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글로 포스팅을 하면서 방문자수도 높고 체류시간까지 높이는 것은 소위 말하는 1%의 사람들과 오랜 시간 티스토리를 운영한 사람들에게만 해당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빠르게 따라잡을 수 있는 방법이 티스토리에서는 광고 설정으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앞서 말한 가성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 티스토리 수동 광고, 자동 광고 개념

아래 표는 수동 광고, 자동 광고를 적용 시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광고 개념입니다.

 

티스토리에는 광고를 수동으로 넣을 수 있는 곳이 정말 많습니다.

 

아래 내용 외에도 몇 군데 더 넣을 수 있지만 이 정도면 기본 이상이기 때문에 이 정도만으로 충분합니다.

 

1) 앵커 광고, 모바일 전면광고는 자동 설정만 가능합니다.

2) 사이드바, 목록 상단, 목록 하단은 자동과 수동이 가능하지만 저는 귀찮아서 이것도 자동으로 설정했습니다.

3) 본문 광고는 당연히 수동으로 설정했습니다.

4) 홈 글목록 중간에 있는 광고는 인피드 광고 형식의 수동으로 설정합니다.

 

아래 표처럼 수동이라고 표시를 했지만 글 본문을 제외하고 한 번만 HTML 광고 코드를 넣으면 한 번에 설정이 끝나기 때문에 다시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본문을 제외하고 한 번만 고생하면 끝입니다.

 

티스토리-수동광고-자동광고-개념-및-위치
티스토리 수동광고, 자동광고 개념 및 위치

 

4. 자동 광고 수동 광고를 동시에 세팅하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과 티스토리 애드센스 관리(광고 설정)에서 두 곳의 애드센스 광고 설정 개념에 대해서 초반에는 저도 많이 애매했습니다.

 

서로 연계가 되어 있는 것인지 아니면 별도인지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았는데 테스트를 해보면서 서로 간에 연계가 어느 정도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서로 간에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과 수동을 동시에 할 경우에는 아래 내용대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5. 구글 애드센스 광고-개요-광고 설정

구글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광고-개요-광고 설정에서 자동 광고는 설정을 하고 기존 광고 단위 최적화는 비활성화를 선택합니다.

 

자동과 수동의 장점만을 적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자동 광고는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광고 단위 최적화는 수동이든 자동이든 체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말이 최적화지 광고가 그냥 제 멋대로 확장되는 형태라서 의미가 없습니다.

 

자동광고-설정
자동광고 설정

 

광고 형식에서 인페이지 광고와 멀티플렉스 광고를 비활성화합니다.

나머지는 활성화를 하고 자동 광고수 역시 50% 정도로 설정합니다.

 

자동과 수동을 동시에 할 것이기 때문에 자동 광고수 % 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본문 광고를 중점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기본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애드센스-광고-개요-광고설정
구글 애드센스 광고-개요-광고설정

 

6.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설정

이번에는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관리-수익-애드센스 관리를 클릭합니다.

 

광고 설정에서 본문 상단, 본문 중간, 본문 하단을 비활성화합니다.

글 본문에는 광고를 수동으로 직접 넣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수익-애드센스-관리-광고설정
티스토리 수익-애드센스 관리-광고설정

 

7. 전체 자동 광고 설정

전체 자동 광고는 설정을 하고 수정에 들어가면 전체 자동 광고 페이지 설정이 나옵니다.

 

블로그 홈과 글목록만 적용하고 글 본문은 비활성화합니다.

블로그 홈과 글목록에는 자동 광고를 넣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글 목록 사이 중간에는 광고가 자동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2편에서 인피드 광고 적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전체-자동-광고-페이지-설정
티스토리 전체 자동 광고 페이지 설정

 

위 내용대로만 세팅을 해 놓으면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의 장점만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8. 광고 단위 기준

수동 광고를 적용하기 전에 기본적인 광고 단위 기준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디스플레이 광고

대부분 디스플레이 광고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가 가장 많이 쓰는 이미지를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가장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2)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는 홈 글목록 사이사이에 수동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말이 수동이지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한 반자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번만 설정하면 끝입니다.

 

여기서 자바 스크립트를 활용하면 글 본문 중간에도 수동 형식이지만 자동처럼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h태그 중 h2, h3 위치에 조건 함수를 설정해서 자동으로 글 본문에 광고를 넣는 방식인데 제가 초두에 설명한 광고 단위별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형식에서 정확히 수익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역시도 추천드리지 않고 코드도 복잡합니다.

 

인피드 광고 역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지만 정말 쉬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3) 멀티플렉스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는 보통 8개 이상의 광고가 한꺼번에 배열되는 광고 형식입니다.

 

수동 광고를 하고 싶었던 이유 역시도 멀티플렉스 광고를 넣고 싶었기 때문이었는데 멀티플렉스 광고를 넣고 보니 지금 와서 느낀 점은 가성비는 조금 떨어지지만 의외로 수익이 난다는 것입니다.

 

다른 광고는 미스 클릭 일지 몰라도 멀티플렉스 광고는 여러 개의 광고가 한꺼번에 보이기 때문에 의외로 누르고 싶은 광고들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은 광고 cpc가 높지가 않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멀티플렉스 광고는 여러 개의 광고가 썩여 있기 때문에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단일 광고가 아닌 이상 광고 cpc가 높을 수가 없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내 피 같은 돈을 내면서 다른 여러 개의 광고와 동시에 나오는데 과연 멀티플렉스 광고 단가가 높을 수 있을까요?

여려 명이 동시에 노출 효과를 보는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에게 인지도가 있는 조중동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는 멀티플렉스 광고보다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주로 사용합니다.

 

인지도가 없는 인터넷 뉴스 사이트(연예, 스포츠, 건강, 기타 등)에는 멀티플렉스 광고가 정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멀티플렉스 광고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블로그가 조금 지저분해 보인다는 단점은 있지만 은근히 클릭이 많이 발생한다는 장점도 있으니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멀티플렉스 광고를 좋아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멀티플렉스 광고만 보면 클릭하고 싶어 지기 때문입니다.

 

혹시 실수라도 본인 티스토리에서 광고를 직접 클릭하면 안 된다는 것은 다들 명확히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4)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이미지와 광고 설명(기사)을 합친 광고 방식입니다.

 

자동 광고를 하면 가끔 글자 수가 많을 경우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극히 드물게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경험을 해본 분이라면 안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저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지만 테스트 형식으로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양질의 글 또는 어느 정도 글자 수가 있는 포스팅에 넣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단위-기준
광고단위 기준

9. 광고 코드 삽입 적용 예시

신규 광고 단위를 만들고 나면 수동으로 광고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모든 광고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코드 복사에서 맨 위의 <script async src~~  pub-코드>는 <head>~</head> 사이에 한 번만 넣어주면 다른 곳에는 똑같이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동 광고를 넣을 때는 <script async src~~ pub-코드> 부분만을 빼고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광고-html-코드-예시
디스플레이 광고 html 코드 예시

 

그리고 앞으로 광고 단위를 만들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번 복사하지 마시고 어차피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구글 아이디가 있기 때문에 구글킵(구글 메모장)에 복사해서 활용하면 인터넷(pc, 모바일)이 되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킵(구글 메모장)을 활용하면 구글 독스로 복사도 가능하고 다른 구글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고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1편에서는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세팅 방법과 광고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2편에서는 수동 광고 직접 설정하는 방법과 html 코드 위치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언제나 항상 많은 포스팅을 하지 않더라도 양질의 글과 다른 사람이 궁금해할 정보성 포스팅 내용을 진솔하게 작성한다면 남들보다 수익적 측면에서 가성비가 높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수동광고 자동광고 동시적용 2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