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내용증명 작성방법 보내는법 효력 파일첨부

by 꿈꾸는 직장인 2022. 6. 12.

내용증명 200개 이상을 작성해본 사람이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내용증명 보내는 법, 내용증명 효력에 대해서 핵심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내용증명-작성방법-보내는-법
내용증명 작성방법, 보내는 법

 

1. 내용증명 작성방법

회사에서 다른 업무도 마찬가지이지만 개인이 공문서를 보내는 것이야 조금 내용이 부족하더라도 크게 상관이 없지만 내용증명은 회사를 대표하는 문서이기도 하고 특히 돈과 직결되는 문제라서 대표이사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내용증명 작성방법은 기존의 간결한 형식으로 작성할 경우에는 대표이사의 성향에 따라서 문제의 요소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요소를 사전에 없애기 위해서는 FM 방식대로 내용증명을 작성해서 보내는 것이 가장 현명한 판단입니다.

 

아래에 제가 예시로 직접 작성한 내용증명을 확인하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내용증명 작성방법 필수요건

발송일자, 수신자(회사, 주소, 대표자명), 발신자(회사, 주소, 대표자명)는 반드시 기록합니다. 전화번호를 적는 것도 좋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의 큰 흐름으로 보면 내용증명 제목(통지할 내용), 계약내용 표기, 계약(용역) 금액 표기, 세부 통지 내용 표기 등이 있고 마지막으로 최고장 형식으로 통지할 내용을 적고 마무리를 하면 됩니다.

 

▶최고장: 상대방이 일정한 행위를 하도록 독촉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내용증명서 또는 마지막으로 수신자 회사와는 끝이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최고장으로 내용증명서 제목과 함께 넣어서 작성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2) 내용증명 작성 문구

내용증명서 작성 시에는 요청의 문구(형식)로 작성을 하지 않습니다. 최대한 정중하지만 이러이러한 내용이 있다는 것을 지금까지 수행해온 결과만을 가지고 팩트만으로 내용을 입력합니다.

 

애매하거나 이러이러할 것이다라는 개념의 말은 절대 넣지 않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일자와 시간, 수행 파일 등이 정확히 기재되어 있는 내용이 가장 좋습니다.

 

내용증명-작성방법-세부내용
내용증명 작성방법 세부내용

 

3) 내용증명 세부 작성 내용

내용증명 작성의 대부분은 계약금액과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의 내용대로 작성을 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내용증명을 보내고 난 뒤 잔금을 입금하는 회사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 그런 의도로 계약금이나 잔금을 미루지는 않습니다.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어떠한 말을 해도 소용이 없으므로 내용증명서에는 최대한 계약금, 용역 내용과 관련된 마지막 최종 통보 일자 및 대금지급 기한 일자를 명확히 기재하여 상대방에게 인식시켜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마무리할 때는 계약서 해지 내용 조항과 민사상의 조치, 추가 피해금액 사항, 소송비용 등을 명시하여 수신자에게 다시 한번 인식시켜 주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내용증명-작성방법-마지막-내용
내용증명 작성방법 마지막 내용

 

2. 내용증명 보내는 법

내용증명서 3장을 출력해서 문서 내용에 도장을 찍고 각각의 문서 3장을 겹쳐서 간인(용지가 서로 이어졌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찍는 인장)을 합니다.

 

1) 간인 도장 찍는 방법

가. 내용증명서 3장 가로 일렬 배치

내용증명서 3장을 가로 일렬로 배치해서 간인을 2번 합니다.

 

나. 내용증명서 3장 삼각형(or 역삼각형) 배치

내용증명서 3장을 삼각형(or 역삼각형)으로 배치해서 간인을 1번 합니다.

 

이렇게 간인을 하면 모든 문서에 도장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용증명서 3장에 간인을 찍고 난 뒤에 공증을 하거나 또는 바로 우체국에서 내용증명 형식으로 보낸다고 말을 하고 바로 보내시면 됩니다.

 

1통은 수신인, 1통은 발신인, 1통은 우체국에 보관하는 형식입니다.

 

3. 내용증명 효력

채권, 채무 이행 등의 권리의무와 관련해서 발송되는 문서로 향후 증거를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 채무자에게 채무 이행과 관련된 내용을 독촉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내용증명은 우체국에서 문서 내용과 발송 내역만을 증명해줄 뿐이며 그 자체만으로는 법적 효력은 없습니다.

 

다만 내용증명은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문서를 증명해주는 문서로써 채무자를 독촉하기 위한 최고장 형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법원 판결 시에 분명히 참고사항으로 적용이 되는 문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증명 작성 시에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사실에 의해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내용증명 작성방법, 보내는 법, 내용증명 효력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내용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내용증명(샘플 한글파일)▼

내용증명(샘플파일).hwp
0.01MB

 

<참고하세요!>

퇴직금 계산기로 간단하게 퇴직금, 평균임금, 연차수당 계산하기

 

엑셀 날짜 자동 변환, today 함수 활용 방법

 

엑셀 셀 나누기, 칸 나누기, 텍스트 나누기 간단하게

 

엑셀 틀고정, 인쇄영역 설정 방법

 

자발적 퇴사도 실업급여 조건에 가능한가요?

 

신규 사업자 대출 은행별 대출 금리 비교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대출지원, 금융지원제도 핵심 정리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 금리, 자격 조건(feat. 사잇돌 대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