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지만 최근 정부에서는 실내 마스크 해제 발표를 했습니다. 요즘 독감이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 증상, 독감 증상, 감기 구분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 증상
코로나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중국 전역과 세계로 확산된 호흡기 감염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원인을 전혀 알 수 없었지만 연구가 진행되면 2020년 1월에 폐렴의 새로운 유형으로 알려지면서 코로나 바이러스 명칭이 정해지면서 병원체가 확인되었습니다.
1) 임상 증상: 무증상, 경증, 중등증,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2) 주요 증상: 발열이 37.5ºC 이상으로 나타나고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 미각 상실
3) 기타 증상: 피로, 식욕감소, 구토, 설사, 어지러움, 두통, 콧물, 코막힘, 흉통, 결막염, 피부 발진 등 증상이 다양합니다.
몇 달 전만 해도 코로나 양성판정 후 자가격리 기간이 14일이었지만 이제는 7일까지 단축되었습니다. 병원에서도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으면 독감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병원 방문 및 치료가 힘들지는 않지만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양성판정을 받은 분은 자가 격리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최근에 코로나 양성판정을 받고 7일 자가격리를 끝내고 바로 코로나 생활지원금을 신청했으며 2주 만에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2. 코로나, 독감, 감기 구분방법
코로나에 감염되면 약 2일~14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이 나타나고 호흡곤란, 폐렴 주증상, 근육통, 피로감,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무증상 감염 사례도 있습니다.
코로나, 독감, 감기 증상 구분은 당연히 병원에서 정확히 확인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전 구분 방법으로는 감기와 독감은 두통, 기침을 동반하며 상부 호흡기관에 기침이 많이 나고 고열과 피로감이 코로나 증상에 비해서는 조금 덜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증상은 주로 하부 호흡기관에 발생(하기도)하고 발열, 기침, 피로감이 정말 심합니다. 요즘 유행성 독감도 성행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 증상으로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코로나, 독감, 감기 구분은 일반인이 구분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한 사실이지만 코로나가 발생한 지 3년밖에 안되었고 우리는 이미 감기와 독감 증상을 태어나면서부터 느껴왔습니다.
병원에서 의사가 판단해 주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것이라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며 건강 상태와 증상은 본인 스스로가 제일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감기, 독감을 정답처럼 명확하게 구분하려고만 하지 마시고 코로나 이전에 감기, 독감 증상을 머릿속에서 생각해 보시고 코로나 증상과 비교를 해보시면 나만의 차이점은 분명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