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 정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클릭 한 번으로 제출 끝

by 꿈꾸는 직장인 2022. 1. 11.

직장인들의 제2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1월 15일에 연말정산 세부 내역이 확인 가능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세월이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이제는 조회하고 pdf 출력해서 회사에 제출을 할 것도 없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들어가서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동의만 하면 연말정산이 끝납니다.

 

너무 편하죠?^^

모든 회사가 적용을 하지는 않겠지만 대부분 이 방식을 적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에 연말정산 일괄 제공 동의하는 방법과 회사 연말정산 담당자가 개개인의 자료를 뽑을 수 있는 과정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상단의 조회 발급에서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연말정산 내역을 조회하고 출력도 가능합니다.

중간의 연말정산 간소화 일괄 제공 동의(근로자) 부분을 클릭하면 한 번에 회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근로자 동의 내용입니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내용

기본적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방식은 자료제공 동의 신청 후 연말정산 자료 조회 그리고 인쇄를 한 후 회사에 제출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이 형식에서 근로자 자료제공 동의만 하면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pdf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전과 같이 일일이 출력해서 자료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회계사무소의 특성 또는 일부 회사에서는 이렇게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연말정산 자료를 근로자가 직접 제출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적기 위한 회사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소화자료-일괄제공-확인

회사에 연말정산 일괄 제공 동의를 하시면 홈택스 메인 페이지에서 이렇게 팝업창이 뜹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 제공 확인 및 조회 방법

간소화자료-확인-동의

연말정산 간소화 일괄 제공 동의(근로자)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신청인 성명과 간소화 자료를 제공받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명이 나오지 않는다면 4대 보험 가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확인 동의만 누르시면 끝입니다. 연말정산 회사 제출까지 다 끝나신 겁니다. 세상 참 편해졌고 너무 쉽죠?^^

 

그래도 어떤 내용이 있는지 세부적으로 확인은 해봐야겠죠!

 

아래의 제공 동의 현황 부분의 내용 펼치기를 눌러주세요.

 

제공동의현황

제공 동의 현황 내용 펼치기를 하면 회사와 부양가족 제공 동의 현황이 나옵니다.

 

부양가족 제공 동의 현황이 나오지 않는 분은 아직 부양가족에 해당하는 분이 직접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을 직접 하실 분에게 연말정산 자료제공 동의를 하시면 됩니다.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분은 본인이 직접 미성년 자녀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자료제공 동의 현황 자세히 보기를 클릭합니다.

제공동의현황-조회

나에게 자료를 제공하는 자(현재, 과거)와 내 자료를 제공받는 자까지 한 번에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자료제공 동의 신청에서 연말정산 자료 제공자를 선택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조회자-자료제공자

위와 같이 부양가족 및 미성년 자녀 자료제공 동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가 근로자가 직접 클릭 한 번으로 연말정산을 완료하고 확인까지 가능한 내용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세부내역을 확인하시고 기부금 및 기타 영수 내역 등을 불러오지 못한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세부내역서를 회사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회사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일일이 검증할 수 없기에 본인이 직접 챙겨서 개별적으로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별도로 얘기를 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회사 연말정산 담당자가 개인별 내용을 출력하는 내용입니다.

신청한-근로자명단

근로자 동의가 다 끝나면 회사 인증서로 로그인하여 동의 일자를 최종 확인합니다.

동의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자명단-확인

신청한 근로자 인원이 전체 다 들어왔는지 확인을 반드시 하시고 맨 아래 pdf 내려받기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하세요.

 

간소화자료-파일목록

간소화자료 일괄 제공 파일들이 한꺼번에 내용이 보이실 겁니다. 그 자료를 다운로드하여서 출력하지 마시고 pdf 파일을 회계 사무실에 보내주시면 끝입니다. 참고로 회사에서 근로자 전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다운로드는 1월 21일부터 가능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을 클릭 한 번으로 회사에 제출하는 방법과 회사에서 연말정산 자료를 출력하는 방법까지 설명하였습니다.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