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 설정(수익증가 방법)

by 꿈꾸는 직장인 2022. 4. 18.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매일 수익만 쳐다보는 것이 지겨울 때가 있지 않으시나요? 저도 요새는 너무 많이 쳐다보고 있으니 답답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하루에 20달러 이상이 잘 나오다가 갑자기 10달러 이하로 뚝뚝 떨어질 때는 도대체 내가 어떤 것을 잘못했길래 이러는지 생각이 들면서 구글 애드센스, 서치 콘솔, 애널리틱스 등을 돌아다니면서 연구를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html이나 광고 설정을 급격하게 바꾸지 않았는데 광고 수익이 급격히 떨어졌다면 키워드 선정이나 글쓰기 방법,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문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여러분과 저도 사람인지라 작은 것 하나에 기댈 수밖에 없는 심정입니다. 이런 작은 것이 앞으로의 티스토리 방향에 미칠 커다란 파도에는 분명히 미미한 한 부분일 겁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인 글에서 느껴지는 아우라가 없다면 다른 것에 시간을 투자한다고 해도 미미한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은 작고 미미할 수도 있겠지만 광고수 설정을 어떻게 바꾸면 수익이 높아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애드센스-광고수-설정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수를 직접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광고수를 설정하고 바꾸려면 html에 들어가서 직접 수정하면서 복잡한 과정을 거쳤는데 요새는 티스토리도 시대의 변화에 정신을 차렸는지 광고수뿐만이 아닌 모든 환경설정을 몇 번 클릭만으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광고 설정은 아직도 html에서 직접 설정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광고수를 몇 개 하면 좋더라 또 어떤 사람은 이렇게 하면 수익이 증가하더라 등 많은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익이 잘 나오는 사람의 말이 진리가 되지 않는 이유는 본인의 블로그 상태가 수익이 높은 사람과는 이미 구성도(기본 베이스)가 틀리기 때문에 아무리 수익 높은 사람을 따라 한다고 해도 본인 역시 그렇게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제는 본인이 직접 광고수를 설정하고 테스트해서 최적화된 수익 증가 방안을 직접 찾으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광고수 실험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 설정하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광고-> 개요-> 수정하기를 클릭합니다.

광고-개요

 

 

수정하기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광고 설정이 있습니다. 광고 설정에서 하단의 자동 광고수를 클릭하면 최소값과 최대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광고수 바를 움직이면 자동 광고 개수를 미리 보기 화면에서 인페이지 광고 개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광고수를 우선 설정하지 마시고 광고수 설정에 따른 수익 변화가 어떻게 될 것인지 실험을 통해서 현재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수를 몇 개 설정하면 수익이 최적화가 되는지 실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광고수

 

 

2. 광고수 실험하기

광고수를 실험하기 위해서 최적화-> 실험을 클릭합니다. 실험에 들어가면 새실험과 자동 최적화 켜기가 있습니다.

최적화-실험

 

 

자동 최적화에 들어가면 자동 최적화 켜기, 추천만, 자동 최적화 끄기가 있습니다. 저는 자동 최적화 켜기로 실행하겠습니다. 그리고 교통정보 선택이 있습니다.

 

교통정보 선택은 내가 광고수 실험을 하는 동안 몇 명의 티스토리 방문자에게 이 실험을 하는지 %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50%가 최대입니다.

 

실제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현재 상태에서 몇% 의 비율로 블로그 방문자에게 실험을 할 것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한 35% 정도로 실험을 하겠습니다. 50%로 실험을 하면 정확도가 높을 수는 있지만 수익의 변화 요소 작용 범위가 클 수도 있습니다.

자동-최적화

 

 

다시 실험으로 돌아와서 새실험을 클릭합니다. 새실험에서 자동 광고 실험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실험-자동광고

 

 

실험할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티스토리가 여러 개가 있을 수도 있으니 모두 선택 또는 실험을 할 한 개의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사이트-선택

 

 

광고 설정에서 광고 형식, 자동 광고수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직접 설정하고 실험 시작을 클릭합니다.

자동광고수-실험시작

 

 

실험 시작을 클릭하면 실험 이름을 자신만이 알 수 있게 쉬운 용어로 작성 후 실험 실행을 클릭하면 실험이 시작됩니다.

 

애드센스 광고수 실험은 최대 90일 동안 진행되며 그 기간 안에 언제든지 실험 내용에서 나온 수익화 내용을 토대로 실험 반영 또는 미반영을 하시면 됩니다. 최소한 한 달 정도는 실험을 해보고 반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험실행

 

 

3. 민감한 카테고리 광고 차단 방법

광고 실험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사전에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 성격과 맞지 않는 광고 카테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잡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굳이 기본 설정을 건드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특정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나와 맞지 않는 주제의 광고 카테고리는 차단을 하는 것이 광고 수익 요소에 좋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 품질도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차단 관리-> 콘텐츠-> 모든 사이트 또는 특정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모든 사이트는 내가 관리하는 전체 블로그를 말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1개만 있다면 모든 사이트에서 설정을 하셔도 됩니다. 모든 사이트를 선택한 다음 민감한 카테고리 관리를 클릭합니다.

민감한-카테고리

 

 

민감한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표준 카테고리와 제한된 카테고리 두 가지 분류에서 오른쪽에 광고 허용됨과 차단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조금 전에 설명을 했지만 잡블로그의 경우 기본 설정된 제한된 카테고리를 제외하고 민감한 카테고리는 허용됨으로 설정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특정 주제를 많이 다루는 블로그의 경우 본인과 관계없는 광고 카테고리는 차단됨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 스스로 직접 파악하고 광고 카테고리 차단을 하셔야 합니다. 누군가가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정답이 될 수가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 판단을 해야만 하는 부분입니다.

제한된-카테고리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어떤 광고를 설정하고 광고수가 몇 개 정도면 수익 증가 요소로 작용한다는 말에 이젠 더 이상 민감하게 반응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본인 블로그의 현재 상태에서 실험을 해서 최적화된 방식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이제는 직접 올리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글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유익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는 블로그입니다. 구독, 공감,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planning38.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