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주식

이동평균선 뜻 설정 보는 법

by 꿈꾸는 직장인 2023. 5. 1.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MA)은 주식 투자를 비롯한 다양한 금융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적 분석의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로 활용되며, 주가 차트에 이동평균선을 추가하여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목차

     

    1. 이동평균선 뜻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MA)은 주가 등의 시계열 데이터에서 일정 기간 동안의 평균 값을 계산하여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 변동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이동평균선의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5일 이동평균선을 계산하려면 과거 5일간의 종가를 더한 후 5로 나누어 평균 값을 구합니다. 이를 5일 간격으로 반복하여 그래프로 그리면 5일 이동평균선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기회로,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 기회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을 여러 개 그려서 서로 교차하는 지점을 이용하여 주가의 추세 변화를 파악하는 등의 기술적 분석에 사용됩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은 주가 데이터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일부 제거하여 주가의 추세를 더욱 뚜렷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특히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이동평균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단순 이동평균(Simple Moving Average, SMA), 지수 이동평균(Exponential Moving Average, EMA), 가중 이동평균(Weighted Moving Average, WMA)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이동평균선은 계산 방법이나 가중치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래프 모양이나 사용 목적이 다를 수 있습니다.

     

     

    2. 이동평균선 설정

    이동평균선의 설정은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주가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이동평균선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정 기간의 이동평균선을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일 이동평균선은 과거 20일간의 종가를 이용하여 평균을 구하는 것이며, 50일 이동평균선은 과거 50일간의 종가를 이용하여 평균을 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동평균선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추세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더욱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동평균선의 설정은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5일 이동평균선이나 10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50일 이동평균선이나 200일 이동평균선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의 종류에 따라 그래프 모양이나 파악하는 정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이동평균선을 선택하고, 그래프를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이동평균선 보는 법

    1) 주가 차트에서 이동평균선을 추가합니다. 대부분의 주식 거래소의 차트 툴에서 이동평균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이동평균선의 기간을 선택합니다. 이동평균선의 기간을 선택하는 것은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3) 이동평균선의 상승, 하락을 파악합니다.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 경우에는 주가가 상승 추세에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있는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 추세에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주가와 이동평균선의 교차점을 파악합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에는 상승 추세의 강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으며,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는 경우에는 하락 추세의 강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기간의 이동평균선을 비교합니다. 보통 단기(예: 5일), 중기(예: 20일), 장기(예: 200일) 이동평균선을 함께 사용하여 주가의 추세를 분석합니다. 이때,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 상승 추세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주식 거래에서 매수, 매도 신호를 파악하는 데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주가 차트에서 이동평균선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적 분석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