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택담보대출 금리 최신 은행별 최저금리 top5

by 꿈꾸는 직장인 2022. 5. 22.

여전히 뉴스를 보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오르고 있다는 소식만 나옵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평균금리로 뉴스 보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 은행별 top5 기준 평균을 분석하면 전월 평균금리는 3.55%, 최저금리는 3.45%입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은행별-최저금리-top5
주택담보대출 금리 은행별 최저금리 top5

 

1. 주택담보대출 고금리 시대

주택담보대출 금리 관련 뉴스를 보면 5% 이상의 고금리 시대라는 보도 내용이 많습니다.

 

대출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너무 높아졌다고 당연히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뉴스 내용은 정확한 보도를 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전체 은행 평균금리 기준으로 산출된 내역으로 밖에 나타낼 수 없습니다. 평균을 보는 것이 정확한 것은 맞지만 신용상태가 좋지 않은 모든 사람까지 포함된 것은 분명합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오를 수밖에 없다고 이미 예고를 했기 때문에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역시 따라서 같이 올라갑니다.

 

신용상태가 좋지 않은 분에게는 굉장히 마이너스적 요소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대출금리의 기준이 되는 자금조달비용지수, 코픽스 금리가 올랐기 때문에 대출 관련 금리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달 기준 코픽스는 한 달 전보다 0.12% 높은 1.84%로 집계되었습니다.

 

그나마 지금이 5% 이내의 평균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태입니다.

 

제 예상으로는 9월을 기점으로 은행별 평균금리는 무섭게 치솟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만약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한 분이시라면 지금 당장 대출을 받는 것이 금리면에서 유리하고 하반기에는 받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관련-뉴스
주택담보대출 금리 관련 뉴스

 

2.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 은행별 top5

1) 주택담보대출 은행별 top5 평균

포스팅 날짜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 top5를 비교하면 전월 평균금리 역시 3.55%입니다.

물론 개인의 신용상태에 따라서 틀린 것은 분명히 반영을 해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은행별 top5를 기준으로 평균 최고금리가 4.4%입니다.

이 정도면 정말 나쁘지 않은 금리입니다.

 

본인이 신용 상태만 잘 관리했다면 충분히 우대금리까지 반영하여 3% 초반으로 얼마든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금리가 낮다고 본인 역시 해당 은행에서 최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은행에서 기본적인 신용조회에 따른 기준은 비슷하지만 우대금리 및 은행별 거래내역 판단 요소에 따라서 금리는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실제 대출을 하실 분이라면 금리가 낮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은행별 최저금리 내역을 확인하고 해당 은행에서 정확한 최저금리 내역을 본인에게 맞게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을 어느 정도 알고 대출상담을 받아야지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덜렁 대출만 받으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주택담보대출 은행별 최저금리 top5 비교

포스팅 날짜 기준으로 현재 부산은행 BNK 행복스케치 모기지론이 3.27%로 가장 낮습니다.

 

2번째로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이 3.39%로 낮습니다. 카카오뱅크가 현재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상태라서 카카오뱅크로 주택담보대출을 하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최대한도 10억 원으로 상향이 된 상태입니다.

 

3번째는 SC제일은행 주택담보대출이며 최저금리는 3.49%입니다.

 

4번째는 경남은행 집집마다 도움대출Ⅱ의 최저금리는 3.5%입니다.

 

TOP5 중 마지막으로 KB 주택담보대출변동(일반자금)의 최저금리는 3.6%입니다.

 

주택담보대출-최저금리-top5-은행별-비교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 top5 은행별 비교

 

전체적으로 BNK 금융그룹(부산은행, 경남은행), 카카오뱅크가 현재 공격적인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영업을 한다는 것은 자체 은행 기준으로 우대금리 적용을 많이 해준다는 뜻입니다.

 

너무 공격적인 영업을 하게 되면 은행 자체적으로 리스크 발생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오지랖 넓게 은행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격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 은행을 상대로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꼭 최저금리로 주택담보 대출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출 관련 반드시 도움 되는 글!>

주택담보 대출금리 은행별 비교 5월 최신

 

무직자 비상금 대출(케이뱅크 비상금 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최저금리

 

hug 안심전세대출 금리, 자격 조건, 한도 알아보기

 

대출이자 때문에 걱정이라면 핀다 대환대출 서비스 활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