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완벽한 해결 방법

by 꿈꾸는 직장인 2022. 1. 1.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언젠가는 한 번쯤 겪게 되실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3사 사이트 중에서 다음에서 블로그 검색 노출을 가장 잘해주는 편입니다.

만약에 다음에서 블로그가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많은 것입니다.

신기하게도 저는 네이버에서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포스팅도 다음에서는 대부분 노출을 해줍니다.

다음-티스토리

티스토리를 하면서 저도 얼마 전에 저품질 증상을 겪었습니다.

방문자수 3자리 숫자가 한 달 동안 지속되었는데 갑자기 2자리 숫자로 급격하게 그래프가 뚝 떨어졌습니다. 2일 연속 줄어들었습니다.

 

방문자수가 줄어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등락폭이 크지 않으면서 유지되던 방문자수가 갑자기 뚝 떨어진다면 그건 99% 저품질입니다. 평균적인 본인 방문자수 데이터를 자주 보셔야만 내가 저품질인지를 빠르게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확인 방법

티스토리-사이트주소

위와 같이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 주소를 통합검색창에 붙여 넣기를 하고 검색했을 때 티스토리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저품질입니다.

 

저도 저품질 걸렸을 때 사이트는 전혀 검색이 되지 않고 블로그만 노출되었습니다. 블로그 조차도 검색이 되지 않는 분이라면 100% 저품질입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와는 조금 다른 특징들이 많습니다.

티스토리가 조금 어렵다고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정확히 말하면 블로그의 세팅 환경과 html 코딩 그리고 검색 노출 사이트(구글, 다음)에 따른 글쓰기 방식의 다양함이 있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도 마찬가지이지만 공부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저처럼 부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직장에서 열심히 공부하듯이 하라고 권하지는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기본적인 공부는 필요합니다. 안 하면 발전은 1도 없습니다.

 

블로그의 기본적인 본질은 똑같습니다. 어렵다고 얘기하고 검색 노출 미반영 및 저품질에 자주 걸리는 분들의 공통점은 솔직히 말해서 대부분 핑계일 뿐이고 이슈성, 연예, 영화, 음악 등의 저작권 침해 요소, 다량의 중복 키워드 입력(홍보 행위), 어뷰징을 회피하려는 변칙적 행위 등, 대부분 이런 방식으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분들입니다.

 

저는 정보성 포스팅만을 99% 이상 포스팅합니다. 네이버든 티스토리든 마찬가지입니다. 어쩌다 한 번씩 이슈성 내용을 적지 다른 분들처럼 조회수를 단시간에 올리는 그런 방법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는 초기인데도 불구하고 어떤 블로그든 체류시간이 항상 높습니다. 방문자수 증가가 조금 느릴지는 몰라도 전 길고 오래가는 것을 추구합니다.

이런 방식이 꾸준히 반복되면 나중에는 포스팅을 매일 하지 않아도 방문자수가 꾸준히 유지됩니다.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류시간입니다. 게임, 요리 블로그(기본적으로 체류 시간이 높은 분류임: 제외함)를 제외하고 블로그의 기본은 체류시간입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다 똑같습니다. 사이트마다 정책의 차이점이 달라서 복잡할지 몰라도 체류시간은 어느 사이트에서든 동일합니다. 블로그를 하시면서 체류시간이란 단어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다음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방법은 정상적인 포스팅을 한분에 한해서 100% 탈출이 가능한 간단한 해결 방법입니다.

 

검색결과-미노출
다음 고객센터 블로그 검색결과 미노출(규제 대상)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걸렸을 때 다음이나 카카오 고객센터에 질문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내용을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몇 번 복적이 있습니다. 왜 그런 얘기를 할까요?

 

그건 본인 스스로 무언가 찔리는 행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했을 때 무언가 이상한 블로그 포스팅을 했다면 바로 해결해 주지 않습니다.

컴퓨터가 판단을 하지 않고 사람이 세부 내용을 검토하기 때문에 찔리는 행동을 하신 분이라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에서 정삭적으로 포스팅을 하신 분이라면 나도 모르는 행위로 포스팅을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역시도 네이버 블로그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블로그 키워드의 반복적 작성, 일일 포스팅 개수를 미쳐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루에 포스팅 4개를 했는데 시간 차이를 두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몇 시간 지난뒤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린 것 같았습니다. 이틀 뒤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네이버는 일일 포스팅 3개 정도는 시간 차이를 두고 하면 문제가 없었는데 티스토리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시간 차이를 많이 두면서 할 것인지 아니면 일일 2포스팅 또는 예약발행을 할 것인지 조금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키워드의 반복도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키워드의 반복과 일일 3포스팅을 해도 상관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10개 이상의 다량의 중복 키워드는 하시면 안 됩니다.

 

블로그를 하시면서 초보분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부분은 광고를 절대 누르시면 안 됩니다. 광고가 잘 노출이 되는지 보려고 나도 모르게 호기심으로 광고를 누르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누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저품질 탈출 해결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저품질이 걸렸다고 판단했을 때는 방문자수가 줄어든 시점 이전의 문제가 된다고 판단되는 포스팅을 찾아서 비공개 또는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공개 또는 삭제 후 하루~이틀 정도 방문자수 추이를 살펴보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사이트에서 정확히 검색되는지 확인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해결 방법-다음 고객센터 문의

다음-고객센터

다음 고객센터를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고객센터

다음 고객센터에서 검색을 누르세요.

 

검색결과-미노출

검색에서 검색 결과 미노출을 클릭해 주세요.

 

문의하기

문의하기에서 1) 블로그, 카페 검색 문의,  2) 내 블로그 검색(RSS) 문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RSS URL은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그냥 적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도 가능하지만 며칠은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더 빠른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해결 방법-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카카오-고객센터

카카오톡 채널에서 카카오 고객센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고객센터는 카카오톡에서 빠르게 상담원 연결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채팅으로 컴퓨터 및 스마트폰에서 둘 다 상담원 연결이 가능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했습니다.

 

카카오-채널추가

카카오 고객센터 채널 추가를 해주세요.

 

고객센터-상담

카카오 고객센터 채팅창에서 하단의 바를 올리면 맨 밑에 상담직원 연결이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티스토리-상담

상담하실 서비스 선택에서 티스토리를 선택하세요.

몇 분후 카카오 고객센터 직원과 연결이 됩니다.

 

상담채팅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직원에게 내 블로그가 노출이 제대로 되지 않고 저품질 같다고 말한 뒤 확인 부탁드립니다.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블로그-노출여부

몇 분 후 카카오 상담직원분이 처음에는 저에게 블로그 검색 노출이 제대로 되고 있다고 얘기를 하였지만 저는 한 번 더 정중히 부탁을 하였습니다.

 

고객센터-확인

블로그 노출이 되는 건 알고 있었지만 방문자수가 전혀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통합검색에서 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검색 노출 여부를 한번 더 부탁하였습니다.

 

블로그-정상등록

2시간 정도 지난 후에 카카오 고객센터 직원분이 연락을 주셨습니다.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재수집 처리되었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바로 다음 사이트에서 제 티스토리 주소를 쳐보니 사이트 검색까지 정확하게 노출이 되었습니다.

신기하게도 몇 분 지나서 방문자수가 점점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의 직원분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는 하루였습니다.

상담하시느라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위의 채팅 내용에도 나와있듯이 너무 홍보성 포스팅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설령 내 의도는 그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로봇은 그렇게 판단을 하는 게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조심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저품질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구독,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